윌밍턴, 델라웨어--(뉴스와이어)--한 당사자가 다른 당사자에게 법적 조치를 공식적으로 통지하는 법적 절차인 소송 서류 송달(Service of Process, SOP)의 양이 미국 전역에서 급증하면서 사내 법무팀의 운영 압박과 규정 준수 위험이 증폭되고 있다. 이는 업계 최고의 등록 대리인 및 규정 준수 서비스 제공업체인 CSC가 의뢰한 새로운 전국 규모 연구 결과로 나타났다.
CSC는 미국 전역의 시니어 사내 변호사(senior in-house counsel)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SOP 물량 증가와 데이터 정확성에 대한 우려 증가가 위험과 업무 부담을 모두 가중시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 응답자들은 데이터 정확성(61%)을 SOP 관리의 중요한 과제로 꼽았고, SOP 물량 증가(56%)가 그 뒤를 이었다. 4분의 3 이상(76%)이 부서에서 SOP 관리에 ‘너무 많은’ 또는 ‘과도한’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고 답해 법무팀에 가해지는 운영 부담이 커지고 있음을 강조했다.
새롭고 상이한 주(州) 규제로 인해 SOP의 복잡성이 증가하면서 규정 준수 위험이 더욱 커지고 있다. 대부분의 응답자(59%)는 요구 사항 때문에 다양한 여러 주에서 SOP를 관리할 때 운영상 오류가 발생한다고 답했으며, 3분의 1(34%)은 주마다 단편화된 접수 문제를 지적했다. 업무량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부서가 SOP 데이터 및 개인 정보 관리에 대해 서로 다른 표준을 적용하는 여러 외부 파트너 및 내부 시스템과 조율하고 있다. 주별로 난립하는 개인 정보 보호 규제는 이러한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어 민감한 정보가 처리되는 방식의 불일치 가능성을 높인다.
폴 매튜스(Paul Mathews) CSC 제품관리 이사는 “SOP 프로세스가 더 복잡해짐에 따라 이러한 규정을 준수하기가 더 어려워지고 있으며, 이는 재정적, 평판 손상을 초래할 위험이 있다”며 “이러한 환경에서 심층적인 SOP 전문 지식과 통합 기술을 결합한 숙련된 등록 대리인과 협력하는 것이 규정 준수, 일관성, 속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 됐다”고 지적했다.
집단 중재(mass arbitration)의 급격한 증가는 이러한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으며, 응답자의 93%가 이를 SOP 관리의 위험과 복잡성을 증가시키는 주요 우려 사항으로 꼽았다. 4분의 3(73%)은 이미 보고 오류 증가를 목격했다.
새로운 솔루션과 과제를 동시에 제시하는 기술
법무 및 규정 준수팀은 증가하는 압박을 관리하기 위해 점점 더 기술에 의존하고 있지만, 응답자의 거의 모두(96%)는 현재 기술 플랫폼이 SOP 요구를 시기적절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없다는 우려를 표했으며, 특히 절반 이상은 매우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의 모든 응답자(97%)가 어떤 형태로든 SOP에 AI를 사용한다고 답했으며, 3분의 1이 조금 넘는(36%) 응답자만이 자신들의 AI 도입이 상당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많은 응답자가 AI가 서류 접수량을 더욱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매튜스는 “AI의 핵심 강점 중 하나는 패턴 인식이다. 원고 측 로펌은 더 많은 잠재적 청구인을 식별하는 데 AI를 사용할 것”이라며 “AI는 큰 기회인 동시에 위협이다. 잘 사용하면 많은 이점을 제공하고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상황을 혼란스럽게 만들어 데이터 무결성과 정확성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레거시 인프라와 인력 제약도 성과를 저해하고 있다. 응답자의 71%가 통합되지 않은 여러 시스템이 SOP 관리를 방해한다고 답했으며, 59%는 여전히 일부 수동 추적 또는 기록 관리에 의존하고 있고, 거의 절반(49%)은 운영을 늦추고 오류 위험을 높이는 구식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부담을 완화하고 확장성을 개선하기 위해 부서의 70%가 2025년에 SOP 아웃소싱을 늘릴 것으로 예상하며, 81%는 법무팀이 SOP 프로세스를 일관되게 관리할 수 있는 전문적이고 기술 기반 파트너를 찾으면서 향후 3년 내에 추가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포춘 500(Fortune 500) 기업의 90% 이상이 선택한 신뢰받는 파트너이자 1899년에 기업의 설립, 운영 및 컴플라이언스 유지 방식을 단순화하기 위해 설립된 CSC는 수십 년간의 등록 대리인 및 SOP 경험을 활용하여 전문 서비스와 첨단 기술을 결합해 주들 전역에 걸쳐 복잡한 프로세스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관리한다.
CSC의 보고서 ‘2025년 소송 서류 송달 현황: 급증하는 SOP 수요의 물결 타기(The State of Service of Process in 2025: Riding the Wave of Surging SOP Demand)’ 사본은 cscteam@cdrconsultancy.com에 연락하여 받을 수 있다.
CSC 소개
CSC는 포춘 500(Fortune 500®) 기업의 90% 이상, 인터브랜드(Interbrand®) 100대 글로벌 베스트 브랜드(100 Best Global Brands)의 90% 이상, PEI 300의 70% 이상이 선택한 신뢰받는 파트너이다. CSC는 △글로벌 비즈니스 관리 및 규정 준수 솔루션 △다양한 펀드 전략에 걸친 대체 자산 운용사를 위한 전문 관리 서비스 △공모 및 사모 시장의 자본 시장 참여자와 관련된 거래 △도메인 이름 시스템 관리, 디지털 브랜드 및 사기 방지 △기업 세무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을 제공하는 세계적인 선도 기업이다. 1899년 설립돼 미국 델라웨어주 윌밍턴에 본사를 둔 CSC는 125년 이상 비공개 기업으로서 전문적으로 운영돼 온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 CSC는 유럽, 미주, 아시아 태평양, 중동 등 140개 이상의 관할권에 사무소와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CSC는 고객이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사업을 할 수 있는 글로벌 기업이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사업 분야에서 전문가를 고용함으로써 이를 실현한다. CSC는 ‘기업 배후의 기업(the business behind business®)’이다. 자세한 내용은 cscglobal.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1] CSC는 퓨어 프로파일(Pure Profile)과 협력해 미국 전역의 사내 법무팀에서 고위직을 맡은 250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설문 응답자는 기술, 제조, 법률 서비스, 보험 등 다양한 산업 부문에서 추출됐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