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케이, 전 세계에서 기념비적 노력과 파트너십 통해 여성의 경제적 역량 강화 및 성평등 증진 옹호

2021-07-21 16:35 출처: Mary Kay Inc.

댈러스--(뉴스와이어)--여성의 역량 증진과 기업가 정신을 지지하는 세계적 기업 메리케이(Mary Kay Inc.)가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2020~2025 성평등 전략’을 환영하는 입장문을 내고 세대평등포럼 글로벌 행동 연합(Generation Equality Forum Global Action Coalitions)에 가입해 성평등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했다.

입장문은 여기(https://bit.ly/3kEoUWU)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리케이는 입장문에 유럽 연합(EU)의 성평등 전략을 채용했다. EU에 따르면 이 전략은 2025년까지 남녀가 평등한 유럽을 향한 일대 진전을 이루기 위한 정책 목표와 조치를 제시한다. 여성 남성, 소년 소녀, 다양성을 가진 모든 구성원이 자신이 선택한 삶의 길을 자유롭게 추구하고, 번창할 평등한 기회를 누리며, 유럽 사회에 동등하게 참여하고 주도할 수 있는 연합을 구현하는 것이 그 목표다.

줄리아 사이먼(Julia Simon) 메리케이 최고법률/다양성책임자는 “차별적인 법률, 성 편견 및 고정 관념, 여성과 소녀에 대한 폭력은 모두 세계적 문제이며 전 세계 민관 분야와 시민 사회 조직이 협력해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성평등 구현은 지구의 생존과 더불어 지속가능하고 번창하는 경제 및 사회 재건에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메리케이는 6월 30일부터 7월 2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대평등포럼(Generation Equality Forum)’의 ‘변화의 동인(Drivers of change)’ 프로그램에도 참여했다. 베이징 선언 이후 26년 만에 유엔 여성기구(UN Women)가 주관하고 멕시코, 프랑스 정부의 공동 주최로 열린 세대평등포럼은 ‘성평등에 투자하고 여성 안전, 리더십, 경제적 기회를 위한 모멘텀을 가속하는 가장 중요한 순간’[1]이었다.

줄리아 사이먼은 ‘성인지적 조달을 위한 혁신적 전략 구축(Building a Transformative Strategy for Gender-Responsive Procurement)’ 토의에도 참석했다. 여성 기업가 정신을 가로막는 차별적 복잡성과 상호 연결된 장벽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성인지적 조달(GRP) 전략을 촉진하기 위한 행사였다. 전 세계 기업 3곳 가운데 1곳이 여성 소유[2]지만, 여성 기업이 정부 및 대기업의 조달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에 불과하다.[3] 연사들은 GRP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각자의 여정에서 입증된 인사이트와 구체적 조언을 공유했다.

파리포럼에서 메리케이는 정책, 프로그램, 옹호 활동 약속을 통해 △경제적 정의와 권리 △기후 정의를 위한 페미니스트 운동 △성별 기반 폭력 △혁신과 기술 등 기술 등 4개 세대평등 행동연합(Generation Equality Action Coalitions)에도 가입했다. 포럼에는 5만명이 가상으로 참여했으며 1000명이 6개 행동 영역에서 평등을 위한 대응에 나서는 5개년 계획을 지원하기 위해 성평등에 400억달러를 투자하기로 약정했다.

이번 행사 참여는 메리케이가 유엔 파트너 및 현지 전략 파트너와 함께 전 세계 고위급 회의에서 여성의 경제적 역량 강화와 성평등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한 다양한 활동 가운데 최신 행보다.

· 데보라 기빈스(Deborah Gibbins) 메리케이 최고운영책임자(COO)는 2021년 3월 16일 유엔 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의 ‘타깃 성평등(Target Gender Equality)’ 회의에 참석해 약 40개국에서 메리케이가 여성 기업인에게 힘을 실어주는 방법을 소개했다. 기빈스는 전 세계 여성의 법적 권리가 남성의 평균 3분의 1 수준이라는 세계은행(World Bank)의 최신 데이터[4]를 강조했다. 기빈스는 여성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기업이 법적 차별에 반대하고 격차 해소를 위한 개혁을 지지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 행사에는 전 세계 100개국 기업, UN, 회원국, 시민단체 관계자 500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 가운데 75%가 민간 부문이었다.

· 기빈스는 2021년 3월 24일 제65차 여성지위위원회(Commission on the Status of Women)와 별도로 여성 권한 부여 액셀러레이터(Women’s Empowerment Accelerator, 약칭 WEA)가 ‘기업가 정신을 통한 여성 주도의 경제 회복(Women Leading Economic Recovery Through Entrepreneurship)’이라는 제목으로 진행한 패널 토의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기빈스는 여성 기업가를 위한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민관 분야 파트너십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메리케이가 5개 유엔 기구와 협력해 창립한 ‘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는 변화를 가속하기 위한 다중 파트너십의 독특한 영향 사례로 소개됐다.

· 에디타 샤보바(Edita Szabóová) 메리케이 체코/슬로바키아 총괄 매니저는 3월 26~4월 4일 ‘동일 임금의 날 콘퍼런스(Equal Pay Day Conference)’에서 ‘여성이 여성을 지원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메리케이가 교육, 리더십, 멘토링을 통해 여성 기업가를 육성해온 프로젝트를 조명했다. 샤보바는 “여성이 연합할 때 여성, 나아가 인류의 이익을 위한 특별한 성취를 이룰 수 있다”며 “하나를 들어 올리면 나머지 모두를 들어 올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메리케이의 정수는 기업가를 개발하고 이후 기업가가 스스로 사업을 구축하며 딸들을 위해 자신의 이야기와 유산을 남기도록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기빈스는 2021년 6월 15~16일 열린 유엔 글로벌콤팩트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에서 ‘지속 가능성의 여성: 남성의 세계에서 혁신하기(UN Global Compact Leaders Summit)’를 주제로 마련된 주 무대 세션에서 경제와 사회를 위한 역할 모델로서 여성 기업가를 지지했다. 또 메리케이가 유엔 여성기구, 국제노동기구(ILO), 국제무역센터(ITC), 유엔 글로벌콤팩트, 유엔 개발계획(UNDP) 등 5개 기관과 함께 창설한 ‘여성 기업가 정신 액셀러레이터’의 주요 사명도 강조했다.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은 앞으로 10년에 걸쳐 여성 기업가 500만명을 교육하고 역량을 증진할 계획이다. 기빈스는 “이런 점에서 WEA의 사명은 대단히 시의적절하다”며 “여성 기업가에게 규모가 있는 틀이 필요한 이유”라고 말했다. 이 연례 서밋에는 기업, 정부, 유엔, 시민사회 지도자 2만5000여명이 모여 기후 위기, 세계적 팬데믹, 경제적 불균형,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하기 위한 진전 상황을 점검하고 이를 위한 집단적 노력을 촉진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 메리케이는 7월 6일 예카테린부르크에서 러시아 굴지의 산업, 무역, 수출 플랫폼인 ‘2021 국제산업무역박람회 이노프롬(INNOPROM)’에 참가했다. 메리케이는 유엔 여성기구 주관으로 마련된 ‘성별 기반 기업가 증진의 증진과 개발을 위한 유엔 여성기구 프로그램(UN Women Programs for the Promotion and Development of Gender-Based Entrepreneurship)’ 토의에 초청 연사로 함께 했다. 메리케이는 성인지적 조달 전략의 중요성을 소개하고, 팬데믹이 전 세계 여성 기업을 지원할 독특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다.

메리케이(Mary Kay) 개요

초기 유리 천장을 뚫은 사람 가운데 하나인 메리케이 애시(Mary Kay Ash)가 여성에게 수익을 올리는 기회를 제공하고 거부할 수 없는 제품을 제조하며 더 좋은 세상을 만든다는 세 가지 목표를 갖고 57년 전 미용 회사를 설립했다. 그 꿈이 실현돼 수백만명의 독립 판매원이 거의 40개국에서 활동하는 수십억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메리케이는 미용과 첨단 스킨케어, 색조 화장품, 건강보조식품, 향수 제조의 뿌리가 되는 과학 연구 투자에 힘쏟고 있다. 메리케이는 암 연구 지원, 가정 폭력 피해자 보호, 커뮤니티 환경 미화, 어린이들의 꿈 장려 등에 중점을 두고 전 세계 기관과 협력해 여성과 그 가족에 힘을 실어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한 번에 립스틱 한 개(one lipstick at a time)’라는 메리케이 애시(Mary Kay Ash) 여사의 독창적 비전은 오늘날에도 빛을 발하고 있다.

웹사이트(www.marykay.com)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1] https://forum.generationequality.org/home

[2] 세계은행(World Bank)(2020). 기업 설문조사, 세계은행 블로그(2020) 인용 ‘세계은행 젠더 데이터 포털(World Bank Gender Data Portal) ;여성 기업인에게 필요한 것-통계(Women entrepreneurs needed - stat!)

[3] 바스케스(Vazquez)/셔먼(Sherman)(2014). UN여성기구 인용(2017) ‘조달의 힘: 여성 소유 기업에서 조달하는 법(The Power of Procurement: How to source from women-owned businesses)’

[4] 여성, 비즈니스, 법률(Women, Business and the Law). 2021. 세계 190개국에서 수행된 보고서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72000534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