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안전활동재단 선정 ‘고신뢰 조직’에 7개 의료 기관 꼽혀

‘HRO 챔피언 프로그램’, 데이터 투명성에 대한 지속적인 헌신과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의료 기관임을 인정

어바인, 캘리포니아--(뉴스와이어) 2021년 11월 11일 -- 의료과실로 전 세계에서 매년 약 300만 명이 목숨을 잃는다. 항공, 원자력 등 그 어떤 고위험 산업도 이런 숫자를 허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의료 산업은 무수한 사망자를 방치하며 환자와 직원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

글로벌 비영리 단체인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약칭 PSMF)은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예방 가능한 환자 피해와 사망을 근절한다는 목표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재단은 이 같은 목표를 위해 환자를 치료하는 세계 의료 기관이 예방 가능한 의료 과실을 줄일 수 있는 ‘고신뢰 조직(High Reliability Organization, HRO)’이 돼야 한다고 믿는다. PSMF는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HRO 챔피언 프로그램(HRO Champion Program)’을 신설하고 이 같은 노력에 전념하고 있는 의료기관 7곳을 처음으로 선정했다. ‘HRO 챔피언’ 명단은 다음과 같다.

카이저 퍼머넌트 노던 캘리포니아(Kaiser Permanente Northern California), 패리시 메디컬 센터(Parrish Medical Center)(플로리다주 타이터스빌), 푸에블라 병원(Hospital Puebla)(멕시코 푸에블라), 스타메디카 병원(Hospitales Star Medica)(멕시코시티, 멕시코), 이라푸아토 모자 보건병원(Hospital Materno Infantil Irapuato)(멕시코 이라푸아토), 레온 소아전문병원(Hospital de Especialidades Pediatrico Leon)(멕시코 산호세 델 포트레로), 에스파뇰 병원(Hospital Español)(멕시코 그라나다).

마이크 램지(Mike Ramsay) PSMF 최고경영자(CEO)(박사)는 “팬데믹으로 인해 글로벌 의료 시스템의 격차가 드러났다”며 “현재의 프로세스를 점검하고 환자 안전의 우선순위를 정할 방법을 찾아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사명에 뜻을 같이하는 병원을 선정해 연대를 유도함으로써 이들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조직 안에서 예방 가능한 피해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되는 자원을 제공하게 돼 자부심을 느낀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HRO 챔피언’ 프로그램은 데이터 투명성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의료 과실 ‘제로’를 달성하고 환자 안전을 증진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병원과 의료기관은 연 1회 부작용과 누락될 수 있는 데이터 공유를 약속한다. 시간 경과에 따른 개선 정도와 영향을 측정하기 위해서다. 투명성은 의료 시스템에 책임을 물을 뿐만 아니라 환자가 안전 정보에 손쉽게 접근해 정보에 입각해 의료적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

호세 테스타스 안톤(Jose Testas Anton) 에스파뇰 병원 부사장은 “환자안전활동재단이 선정하는 HRO 챔피언으로 지정돼 영광스럽다”며 “재단에서 우리의 치료 프로세스를 계속 개선하기 위한 귀중한 동맹을 찾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에스파뇰 병원은 다른 의료 기관과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하며 환자 안전과 관련된 정보를 공개하는 것이 협력적 배움 기회를 창출하고 전 세계에서 환자 안전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로빈 베츠(Robin Betts) 카이저 퍼머넌트 노던 캘리포니아 안전/품질/규제 서비스 부사장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자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며 불필요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환자와 협력하고 뒷받침하는 직원들에게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병원은 환자 상해, 투약 오류, 감염을 최소화하는 데서 국내 최고의 성과를 내고 있다”며 “우리는 매일 환자의 건강을 돌보며 환자의 안전을 지키고 최고의 치료를 제공하고자 매일 노력하는 의료진의 잠재적 안전 문제를 강조하기 위해 환자 안전 환자안전활동재단과 밀접히 연계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료 피해 근절을 서약한 의료 기관은 무료 코칭, 워크샵, 홍보 및 기타 도구를 포함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HRO 챔피언’은 매달 발표되며 자격을 부여 받으려면 1년 중 언제라도 데이터를 제출하면 된다. 아래 링크에서 ‘HRO 챔피언’ 선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https://patientsafetymovement.org/take-action/organizational-action/going-above-and-beyond/hro-champions/

환자안전활동재단(Patient Safety Movement Foundation) 개요:

매년 미국 병원에서 20만 명 이상, 전세계적으로 300만 명이 안전하지 않은 치료 때문에 목숨일 잃는다. 환자안전활동재단(PSMF)은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예방 가능한 환자 피해 및 사망을 근절한다는 비전을 가진 글로벌 비영리 단체다. PSMF는 이 같은 목표를 관철하기 위해 환자, 옹호자, 의료 서비스 제공자, 의료 기술 회사, 정부, 고용주 및 민간 납부자 모두를 하나로 묶는 구심점 역할을 한다. ‘실천 가능한 환자안전 솔루션(Actionable Patient Safety Solutions)’, ‘개방형 데이터 서약(Open Data Pledge)’와 ‘세계 환자 안전·과학·기술 서밋(World Patient Safety, Science & Technology Summit)’ 등을 통해 PSMF는 안전 상해 및 사망 환자 0명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노력해 나갈 것이다. 웹사이트(patientsafetymovement.org)를 방문하거나 링크트인(LinkedIn), 트위터(Twitter), 인스타그램(Instagram), 페이스북(Facebook)을 팔로우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1110005553/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