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투브이, 수도권 당일배송 서비스 ‘Today’ 론칭

고도의 IT 및 공학기술 기반의 ‘대중물류망’으로 물류 혁신 기대
카이스트·서울대 출신 개발 인력 대거 합류, 독자 개발 완료
차량간 배송 네트워크 연계 방식을 통한 당일배송 구현
국토부 ‘디지털 물류 서비스 실증 지원사업’ 선정으로 기술력 입증
서울·수도권 시작으로 세계 주요 도시 진출 예정

2022-06-08 07:00 출처: 브이투브이

Today의 당일배송 서비스 기술인 ‘대중물류망’의 흐름과 기존 택배 배송과의 차이를 도식화해 보여주는 이미지

서울--(뉴스와이어)--라스트마일 물류 혁신 스타트업 브이투브이(이하 VTOV)가 수도권 당일배송 서비스 Today를 공식 론칭했다고 8일 밝혔다. Today는 VTOV가 독자 개발한 배송 네트워크 연계 방식인 ‘대중물류망’ 시스템을 이용한 최초의 당일배송 서비스다.

카이스트·서울대 출신 IT, 공학 전문 인력들이 모여 개발한 ‘대중물류망’ 시스템은 대중교통의 운송 네트워크 연계 방식을 물품 배송에 적용한 것으로, 차량 간의 유기적인 이동과 전달(Vehicle to Vehicle)을 통해 물품을 배송하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혁신적인 물류 시스템이다. 마치 사람이 대중교통을 이용해 몇 시간 내 목적지에 도착하듯, 물품도 정해진 노선을 순환하는 차량을 환승하며 빠르면 3시간, 아무리 늦어도 당일 안에 목적지에 도착하는 시스템이다. VTOV는 시스템 개발은 물론, cafe24가 운영하는 의류 전문 풀필먼트 패스트박스, 최대 3PL 중 하나인 삼영물류 등 다수 고객사와 함께 5개월간 현장 테스트를 통해 실증을 이미 마쳤다.

Today는 정형화된 서비스가 부재한 현재의 당일배송 시장에 ‘대중물류망’에 기반한 정형화되고 안정적인 당일배송 서비스로 새로운 업계 표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존 당일배송 서비스의 고비용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일반 택배 가격으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 당일배송이 필요한 고객들의 물류비용을 크게 줄여 줄 것으로 예상된다. 물류비용 절감과 물류 서비스 강화를 원하는 다수의 대형 화주사와 3PL 및 4PL 업체들이 이미 Today 당일배송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협의를 마친 상태이며, 지속해서 이용업체들이 늘고 있다.

VTOV는 서울 강서 지역을 시작으로 서비스 범위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VTOV의 권민구 운영총괄 이사는 “늦어도 2023년 서울 전역에 대중물류망 구축이 완료되면, 이를 바탕으로 세계 주요 도시에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며 “대중물류망을 활용한 Today 당일배송 서비스는 허브 터미널이 없어도 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구축에 필요한 인구와 물동량이 보장되는 곳이라면 세계 어느 곳이든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 의사를 밝혔다.

VTOV는 당일배송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가 실시하는 ‘2022 디지털 물류 서비스 실증 지원 사업’에 참여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 사업은 물류 산업 역량을 강화하고 국민 생활에 더 큰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최첨단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는 국책 연구 사업이다. 5월 인천시, 관계 기업들과 협약식을 맺고, 송도국제도시에서 ‘대중물류망’을 통한 지역 내 당일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더 자세한 서비스 소개는 Today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브이투브이 개요

Today는 라스트마일 물류 혁신 스타트업 VTOV가 출시한 첫 번째 당일배송 서비스 브랜드다. VTOV는 배송 전과정에서 물품을 집화·분류하는 HUB 터미널을 없애고, 차량간 유기적인 운행 및 전달 방식(Vehicle to Vehicle)을 통해 물품을 배송하는 ‘대중물류망’을 독자적으로 개발, 구축한 기업이다. VTOV는 이러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2년 인천시와 함께 ‘국토부 디지털 물류 서비스 실증 지원 사업’ 참여 기업으로 선정됐으며, 휴맥스를 비롯한 다수 기업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Today는 6월 서울 강서구를 시작으로 2023년까지 서울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세계 주요 도시에 진출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vtov.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