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Kinsey & Company “메타버스 시장 2030년에 최대 5조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McKinsey & Company, 신규 보고서 메타버스의 가치 창출 보고서 발표
핵심 섹터와 기업들 전반에 걸친 메타버스의 광범위한 글로벌 영향력 분석

2022-06-16 09:26 출처: McKinsey & Company

뉴욕--(뉴스와이어)--McKinsey & Company는 메타버스 분야가 무시할 수 없을 만큼 거대한 시장이 되고 있다는 내용의 신규 보고서 ‘메타버스의 가치 창출’을 발표했다.

McKinsey의 사전 예측을 담은 보고서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은 2030년이 되면 최대 5조달러까지 성장할 잠재력을 지닌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전자상거래(2조6000억달러)가 가상 학습(2700억달러), 광고(2060억 달러), 게임(1250억달러) 산업을 제치고 세계 경제를 구성하는 가장 거대한 분야라고 평가했다.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메타버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보고서는 메타버스의 구체적인 의미, 퍼스트 무버들의 현황, 투자 유입 요인, 소비자 및 B2B 기업들에 다가올 잠재력에 대해 진단한다.

이번 보고서는 메타버스 도입과 잠재력, 행동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약 3400명 소비자 및 기업 경영진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등 자체적인 인사이트와 분석을 제공한다. 연구진은 메타버스 빌더 및 업계 전문가들도 인터뷰했다.

McKinsey & Company 시니어 파트너인 Eric Hazan은 “메타버스는 기업 입장에서 전략적 변곡점을 나타내며 사람들의 생활, 연결, 학습, 혁신, 협업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며 “이번 보고서는 소비자와 B2B 기업 리더들이 메타버스의 힘과 잠재력을 잘 이해하고, 전략적 원칙을 식별하며, 진화를 위해 주도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메타버스 시장 투자 유입 요인

올해 현재까지 각종 기업, 벤처캐피탈, 사모 투자사들이 메타버스에 투자한 금액은 1200억달러가 넘는데, 이는 지난해 전체 투자액(570억달러)의 두 배가 넘는 수치다. 이 같은 활발한 투자를 이끈 요인은 다음과 같다:

·메타버스 구동에 필요한 인프라 전반에 걸친 지속적인 기술 발전

·인구 구조의 유리한 변화

·소비자 주도 브랜드 마케팅 및 참여 증가

·사용자가 주로 게임이 주도하는 현재 버전의 메타버스 탐색에 나서는 한편, 사회적 교류, 피트니스, 상거래, 가상 학습 등에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이 부상하면서 마켓플레이스 준비성이 향상됨

이미 전 세계적으로 30억 명 이상의 게이머들이 다양한 버전의 메타버스에 액세스하고 있다.

McKinsey & Company의 시니어 파트너인 Lareina Yee는 “가상으로 서로를 연결한다는 수십 년 동안 아이디어 단계에 머물렀지만, 이제는 점점 더 현실화하고 있다. 즉 현실 세계 사람들이 (가상 세계를) 이용하고 있고, 실제로 이를 위해 돈을 쓰고 있으며, 기업들도 대규모 투자에 나서고 있다”며 “그러나 이런 폭발적인 관심으로 인해 과잉 홍보와 현실을 분리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닷컴 버블이 붕괴하면서 수많은 기업이 사라졌지만, 인터넷 분야 자체는 승승장구하며 새로운 기업들이 속속 시장에 진입했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 참여도 높아진 메타버스

소비자들은 이미 존재한다. McKinsey 연구 결과 소비자들은 메타버스로 일상생활을 이동하는 것에 호의적이며, 10명 중 6명(59%)의 소비자들은 실제 현실과 비교해 선호하는 메타버스 경험이 적어도 하나는 존재했다.

이들 소비자들이 몰입형 세계에서 선호하는 활동은 다음과 같다:

·쇼핑-물리적 또는 가상 제품 활용(79%)

·가상 소셜 이벤트에 참석하거나 소셜 게임 하기(78%)

·가상 현실을 이용한 운동(76%)

◇업계 리더들, 메타버스가 소속 산업에 큰 영양을 미칠 것으로 전망

비즈니스 리더들은 메타버스의 잠재력이 회사 영향력 확대 및 이익 신장을 촉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리더 가운데 95%는 메타버스가 5~10년 이내에 소속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31%는 메타버스가 소속 산업 내 운영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중요한 것은 리더 4분의 1이 향후 5년 내에 메타버스 기술이 소속 기업 총 이익 증가의 15% 이상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한다는 것이다.

McKinsey & Company의 시니어 파트너인 Tarek Elmasry는 “메타버스를 통해 우리는 차세대 디지털 혁신의 정점에 자리하고 있다”며 “메타버스는 혁신적이며 사람들의 상업적, 개인적 삶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때문에 각 기업, 정책 입안자, 소비자, 시민들은 이런 메타버스라는 현상과 함께 메타버스를 뒷받침할 기술, 그리고 메타버스가 우리 경제,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적극적인 탐구와 이해를 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고서 전문과 주요 인사이트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보고서 소개

McKinsey는 현재 메타버스 사용자의 습성, 동기 부여, 수행 중인 작업 및 향후 계획된 작업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고자 아시아 태평양, 중국, 유럽 및 미국 전역에서 3400명 이상의 소비자 및 고위 경영진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회사는 메타버스의 가치 창출 잠재력과 총 투자 환경을 분석하면서 주요 기업, 벤처 캐피털, 사모 투자사들의 투자 활동의 원동력을 조사했다. 또한 메타버스의 기술과 용도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섹터에 대한 메타버스의 잠재적 영향을 조사했다. 추가 연구, 사례 연구 및 실제 사례를 통해 연구 작업을 보완했다. 보고서에는 의류, 패션 및 명품; 소비재; 금융 서비스; 리테일; 통신, 미디어 및 기술 등 5개 산업에 대한 심층 분석도 포함돼 있다.

McKinsey Growth, Marketing & Sales 개요

McKinsey’s Growth, Marketing & Sales Practice는 소비자 및 법인 영업 고객들이 리더가 의미 있는 전환과 마케팅 주도 수익을 통해 Growth That Matters를 창출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룹의 실무는 고객이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고, 마케팅 및 영업 역량을 개발하며, 조직을 연결해 최근의 옴니채널 기회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도록 지원한다. 고객은 성장 전략, 브랜딩, 고객 인사이트, 마케팅 ROI, 디지털 마케팅, CLM, 가격 책정, 영업 및 채널 관리 등의 핵심 분야에서 McKinsey의 경험을 통해 혜택을 받는다.

McKinsey & Company 개요

McKinsey & Company는 기업들이 지속 가능하고 포괄적인 성장을 실현하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경영 컨설팅 회사다. McKinsey & Company는 민간, 공공 및 사회 부문에 걸쳐 고객과 협력함으로써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제공한다. 회사는 과감한 전략과 혁신 기술을 결합해 기업들이 지속 가능한 형태로 혁신하고 실적 측면에서 지속적인 이익을 달성하는 한편, 현 세대와 다음 세대에 걸쳐 번성할 인력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