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2022 윔블던 테니스 대회서 새로운 AI 및 클라우드 기반 팬 경험 제공

IBM, 33년간 윔블던 챔피언십의 공식 기술 파트너로서 윔블던의 혁신 가속화 및 팬 경험 개선 지원
새로운 AI 기반 ‘승리 요인 분석’ 및 ‘의견내기’ 기능으로 윔블던 팬들에게 더욱 다양한 경기 및 선수 관련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팬들 간 교류할 수 있는 소통의 장 마련

2022-06-28 10:12 출처: 한국IBM

IBM 파워 인덱스(1대1 경기 분석)

서울--(뉴스와이어) 2022년 06월 28일 -- IBM과 윔블던 테니스 대회의 운영 기관인 올 잉글랜드 론 테니스 클럽(All England Lawn Tennis Club)이 IBM 클라우드 기반의 인공지능(AI)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을 바탕으로 전 세계의 팬들이 디지털상에서 윔블던 챔피언십(The Championships, Wimbledon)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 확장을 통해 6월 27일부터 7월 10일까지 개최되는 2022 윔블던 테니스 대회에서 전 세계 관객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선수와 경기, 토너먼트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양사는 윔블던 공식 웹사이트 및 윔블던 앱을 통해 △IBM 파워 인덱스(IBM Power Index) △IBM 매치 인사이트(IBM Match Insights) △맞춤형 추천(Personalized Recommendations) △하이라이트 영상(Highlights Reel) 등 IBM 왓슨(Watson)의 포괄적인 제품군을 기반으로 한 두 가지 신규 기능을 선보인다.

먼저 ‘승리 요인 분석(Win Factors)’ 기능은 윔블던 앱과 웹사이트에서 IBM 매치 인사이트의 AI 기능을 바탕으로 선수 경기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소를 분석해 팬들의 이해를 높인다. 그뿐만 아니라 △IBM 파워 인덱스 △코트 재질 △남자 프로테니스(ATP) 및 여자 프로테니스(WTA) 랭킹 △1대1 경기 △승률 △승리 세트 수 △최근 및 연간 성적 △미디어 전문가의 견해 등을 다룬다.

이 밖에도 ‘의견내기(Have Your Say)’ 기능을 통해 팬들은 윔블던 앱과 웹사이트에 자신이 예상하는 경기 결과를 등록할 수 있으며, 이를 다른 팬들의 예측 및 IBM이 생성한 AI 기반의 승리 가능성 예측과 비교할 수 있다.

윔블던이 제공하는 디지털 기능은 IBM 왓슨을 기반으로 하며, 온프레미스와 프라이빗 및 IBM 클라우드를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접근 방식을 활용해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IBM 클라우드는 이러한 디지털 경험을 위한 기반이자 확장성을 제공한다. 또한 IBM 왓슨 스튜디오(IBM Watson Studio) 및 IBM 왓슨 디스커버리(IBM Watson Discovery)를 통해 구축한 AI 모델에 공급되는 데이터를 호스팅하고 처리해 팬과 해설자, 미디어를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IBM은 33년간 윔블던 챔피언십의 공식 기술 파트너로서 워크로드를 현대화하고 간소화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IBM 컨설팅(IBM Consulting)의 경험 설계 부문인 IBM iX를 통해 전 세계 스포츠 팬들을 사로잡는 혁신적인 디지털 경험을 제공해왔다. 윔블던은 IBM 기술력을 바탕으로 혁신을 가속화하고 디지털 팬 경험을 지속해서 개선해 오고 있다. 현재 IBM이 윔블던 웹사이트 및 앱에서 제공 중인 디지털 경험 기능은 아래와 같다.

·IBM 파워 인덱스(IBM Power Index with IBM Watson): AI 기반으로 선수의 경기력을 분석해 팬들에게 유명하고 높은 순위의 선수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IBM 왓슨 디스커버리 및 IBM 클라우드를 사용해 성능 데이터와 미디어 해설을 분석하고, 선수 역량을 측정한다. 필수 시청 영상(Ones to Watch)과 승리 가능성 등 팬들을 위한 인사이트도 제공한다.

·IBM 매치 인사이트(IBM Match Insights with IBM Watson): AI 기반으로 주요 단식 경기를 위한 선수 자료를 생성하고, 선수에 대한 인사이트와 IBM 파워 인덱스, 승리 선수 예측을 제공한다. IBM 왓슨 디스커버리를 활용해 신뢰할 수 있는 기사에서 선수에 대한 주요 인사이트를 추출하고, 오픈소스 AI로 과거 경기 통계를 선수 인사이트로 변환할 수도 있다.

·맞춤형 추천 및 하이라이트 영상(Personalised Recommendations and Highlights Reels): 팬이 IBM 파워 인덱스를 통해 어떤 선수를 응원할지 결정하면 이에 맞춘 개인화된 추천 및 하이라이트 영상 등 관련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팬들이 현재 선호하는 선수, IBM 파워 랭킹, 상위 선수, 국가 및 연령 등 추천사항에 따라 새로운 선수를 알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알렉산드라 윌리스(Alexandra Willis) 올 잉글랜드 클럽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이사는 “윔블던 포트나이트(Wimbledon Fortnight) 주간 동안 기술을 활용해 팬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더욱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돕는 일이 우리 전략의 핵심이다. 혁신 기술을 통해 팬들이 어디에 있든 대회와 관련된 뛰어난 디지털 경험을 전달하고자 한다”며 “IBM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올해 전 세계 팬에게 한층 더 역동적이고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디지털 경험을 선사할 수 있어서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알렉산드라 윌리스는 “이러한 경험의 핵심은 팬들이 더욱더 친밀하게 대회에 다가갈 수 있도록 어떤 선수를 응원하고 분석해야 하는지 이해하며, 경기 예측과 인사이트 등의 기능과 경기 기록, 뉴스, 비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고 적극 참여하고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케빈 파라(Kevin Farrar) IBM 영국 및 아일랜드 스포츠 파트너십 리더는 “글로벌 비즈니스 설계 파트너인 IBM iX에 의해 디자인되고 AI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기술로 구동되는 윔블던 앱과 웹사이트의 디지털 기능들은 전 세계의 테니스 팬이 경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스포츠 팬들이 전 세계 어디서든 직접 경기를 예측하고 다른 팬들과 공유하며 IBM이 제공하는 예측 결과와 비교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ibm.com/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