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회 서울총장포럼 개최, 서울시 도시계획 규제 완화로 미래사회 대응

2022-12-21 16:38 출처: 건국대학교

서울시 소재 4년제 대학 총장들이 제26회 서울총장포럼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건국대학교는 서울시 소재 4년제 대학 37개교의 총장으로 구성된 서울총장포럼(회장: 전영재 건국대 총장)이 21일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제26회 서울총장포럼 총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에서는 심재욱 서울시 시설계획과장이 ‘대학시설 도시계획 지원방안’을 설명하고 대학별 특성에 따른 적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후 2022년 고등교육 정책연구과제로 진행된 ‘서울지역대학의 지원 및 규제 개선 방안 연구’에 대해 이현출 건국대 교수와 이덕난 대한교육법학회장의 발표가 이어졌다.

전영재 서울총장포럼 회장은 인사말에서 “올해 서울총장포럼은 여러 사업을 추진했다. 특히 서울시, 서울시의회와 3자 협의체 구성을 위한 논의가 진행 중이며, 내년 초 대학의 의견을 잘 반영할 수 있는 상설 소통 창구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학을 둘러싼 환경이 어려워지는 만큼 협력과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최근 발표된 도시계획 지원방안을 대학에 자세히 설명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 기쁘다”며 “서울시가 대학의 문제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만큼 대학도 산학협력, 취·창업 등 평생교육, 신기술 양성과 같은 지역 발전의 과제들을 함께 고민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설명회에서는 ‘혁신허브, 열린대학’ 구축을 위한 지원방안으로 미래인재 양성 및 산학협력을 위한 공간을 혁신성장 구역 또는 시설로 정하고, 해당 공간에는 △미사용 용적률 이전 등 용적률 완화 △자연경관 지구 및 경계부 건축물 높이 관리 유연화 △도시계획 절차 간소화 등 대학 자율성 강화 등을 제시했다.

이번 서울시의 조치는 대학의 미래사회 대응을 위한 전향적인 조치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 회장은 “서울시에서 대학을 위해 큰 결정을 내려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대학의 발전은 서울시의 또 다른 도약이 될 것이다.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연구과제 발표에서는 그간 포럼에서 논의된 사항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교육부, 서울시-시의회에 대한 입법 및 정책 방안을 제안했다. 교육부에 대해서는 교지·교사, 국가장학금 연계 등록금 규제 개선 등 단기 과제와 등록금 인상률 상한제, 교원 법정 확보 기준 규제 완화 등 중장기 과제를 제시했다. 또 서울총장포럼-서울시-시의회 간의 규제 완화 협의체 구성 운영 등 실용적인 방안도 제시했다.

올해로 8년째를 맞는 서울총장포럼은 2015년 설립됐으며, 서울 소재 총장들 간 열린 토론의 장을 마련해 정보 제공 등 의견 수렴과 유대 강화를 도모하고 고등교육의 비전을 제시한다는 취지에 따라 현재 37개교의 참여로 운영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