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랩, Kimsuky 그룹의 2022년 사이버 공격 동향 분석 보고서 공개

2023-03-24 09:42 출처: 안랩 (코스닥 053800)

악성코드 유포를 위해 제작된 악성문서 및 파일

성남--(뉴스와이어)--안랩(대표 강석균)이 주요 해킹그룹인 Kimsuky(킴수키)의 2022년 공격 방식을 분석한 ‘Kimsuky 그룹 2022년 동향 보고서’를 자사의 차세대 위협 인텔리전스 플랫폼 ‘안랩 TIP’에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에서 안랩은 다양한 경로로 유관 악성코드, C2 서버[1] 등의 정보를 수집해 기존 Kimsuky 그룹이 수행한 것으로 알려진 공격 방식과 비교·대조하며 분석을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2022년 Kimsuky 그룹의 악성코드 유포 방식 및 공격 특징 등을 작성했다.

◇ 타깃 맞춤형 ‘스피어피싱’ 적극 활용

지난해 Kimsuky 그룹은 타깃이 된 개인, 조직 구성원을 속이기 위해 최적화된 ‘스피어피싱’ 수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스피어피싱이란 특정인이나 특정 조직을 표적으로 정교하게 제작된 메일 등을 보내 악성코드 감염이나 피싱사이트 접속을 유도하는 공격 방식이다.

안랩이 수집한 다양한 유관 악성 문서와 파일을 분석한 결과, 공격자는 타깃 조직 및 개인과 연관성이 높은 주제로 좌담회·자문요청서·연구 결과보고서 등을 위장한 악성 문서를 제작해 악성코드 유포에 활용했다. 또한 문서나 이메일 등을 실제와 분간이 어려울 정도로 정교하게 제작한 것으로 미뤄볼 때, 공격그룹은 타깃에 대한 치밀한 사전 조사를 수행한 것으로 추정된다.

◇ 활용하는 악성코드 종류 다변화

Kimsuky 그룹은 공격에 활용하는 악성코드의 종류도 확대했다. Kimsuky 그룹은 2020년경부터 특정 키로깅[2] 또는 백도어[3] 악성코드를 주로 사용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안랩이 수집한 유관 악성 URL 및 FTP(파일 전송 프로토콜) 서버를 분석한 결과 키로깅 악성코드인 ‘FlowerPower(플라워파워)’와 백도어 악성코드인 ‘AppleSeed(애플시드)’ 외에도 웹브라우저 내 각종 정보를 유출하는 ‘인포스틸러’ 악성코드, 원격제어 악성코드인 ‘RAT(Remote Administration Tool)’도 추가로 발견됐다. 이를 미뤄볼 때, 공격자는 더욱 광범위한 피해를 발생시키기 위해 공격에 활용하는 악성코드를 다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유명 SW 취약점 활용 시도

유명 SW의 취약점을 악용한 공격 시도도 포착됐다. 안랩은 Kimsuky 그룹이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FTP(파일 전송 프로토콜) 서버에서 MS 오피스 관련 취약점인 ‘폴리나(Folina, CVE-2022-30190)’를 악용하는 악성코드를 발견했다. ‘폴리나’ 취약점은 2022년 1월 제로데이[4] 취약점으로 파악돼 6월에 패치가 배포됐다. 그러나 보안 패치를 적용하지 않은 조직과 개인은 해당 취약점을 활용한 공격에 노출될 수 있다. 특히, 폴리나 취약점을 악용하면 사용자가 악성 워드 파일을 열기만 해도 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조직과 개인은 사용하고 있는 SW의 보안 패치를 반드시 적용해야 한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조직 보안 담당자는 △조직 내 PC·운영체제·SW·웹사이트 등에 대한 보안 현황 파악 △OS·SW 취약점 상시 파악 및 보안 패치 적용 △보안 솔루션·서비스 활용 및 내부 임직원 보안 교육 실시 △최신 공격동향 및 취약점 정보 확보 및 정책 수립 등을 수행해야 한다.

개인은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 속 첨부파일·URL 실행 자제 △SW·운영체제·인터넷 브라우저 등 최신 보안 패치 적용 △로그인 시 비밀번호 외에 이중인증 사용 △백신 최신버전 유지 및 실시간 감시기능 실행 등 보안 수칙을 지켜야 한다.

주요 해킹그룹인 Kimsuky 그룹은 명확한 타깃을 설정하고, 이 타깃에 대해 고도화된 공격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안랩은 Kimsuky 그룹이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공격 수법을 변화시킬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조직과 개인은 최신 사이버 위협 정보를 습득하고 기본 보안 수칙을 일상에서 실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안랩 TIP는 안랩이 축적한 보안 위협 대응 기술력과 노하우를 집약한 차세대 위협 인텔리전스 플랫폼으로 △악성코드 및 취약점, 포렌식 보고서 △최신 보안 뉴스, 보안 권고문 △보안 콘텐츠 관련 위협침해지표(IoC, Indicators of Compromise) 기반의 위협 유형, 악성 파일정보, IP, URL △DDW(Deep&Dark Web) 모니터링 기능 등 포괄적인 위협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사용자가 업로드한 의심 파일/URL에 대해 다차원 행위 분석으로 결과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샌드박스 분석’ 기능과 API 제공 기능으로 안랩 제품 외에도 다양한 보안 관리 솔루션과 쉽게 연동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1] C2 서버(Command & Control 서버)는 공격자가 원격에서 악성코드 유포, 정보 탈취 등 공격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하는 서버를 의미한다.

[2] 키로깅(Key Logging) 악성코드는 컴퓨터 사용자의 키보드 움직임을 탐지해 ID나 패스워드, 계좌번호, 카드번호 등과 같은 개인의 중요한 정보를 몰래 탈취하는 악성코드를 의미한다.

[3] 백도어(Backdoor) 악성코드는 이름 그대로 뒷문을 의미하며, 공격자가 차후 공격을 수행할 목적으로(뒷문처럼 마음대로 드나들 수 있도록) 시스템에 설치하는 악성코드를 의미한다.

[4] 제로데이(Zero-Day) 취약점은 해킹에 악용될 수 있는 시스템 취약점 중 아직 보안 패치가 발표되지 않은 취약점을 의미한다.

웹사이트: http://www.ahnlab.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