툴젠, 인실리코젠과 ‘생물정보학 활용 유전자 교정 작물 개발 및 사업화’ 협약 체결

2023-05-10 08:59 출처: 툴젠 (코스닥 199800)

툴젠 CI

서울--(뉴스와이어)--툴젠(대표 김영호·이병화, 코스닥 199800)은 5월 9일 인실리코젠과 ‘생물정보학을 활용해 확보된 타겟 형질로 유전자 교정 작물 개발 및 사업화’를 목적으로 한 업무 협약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유전자 교정 시 가장 어려운 병목은 수많은 유전자 형질 중에서 특정한 형질을 인위적으로 교정해 새로운 형질을 확보하는 것이며, 기존의 논문과 특허 등으로 공개된 정보는 독창성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AI나 생물정보를 이용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규 타겟 유전자를 확보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공동연구를 통한 업무 제휴 및 상호 협력을 통해 인실리코젠은 생물정보학을 이용해 유전자 교정을 위한 타겟 유전자를 발굴해 툴젠에 제공하고, 툴젠은 유전자교정 기술을 이용한 유전자 교정체(동물·식물)를 제작하기로 합의했다.

툴젠 이병화 대표이사는 “수만개의 유전자 중 특정 타겟 유전자를 찾는 것은 AI 플랫폼을 이용한 생물정보학이 필수이고, 유전자 교정에 AI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은 국내 최초의 시도”라며 “글로벌 최고 수준의 CRISPR/Cas9 동·식물 적용 기술을 가지고 있는 툴젠이 인실리코젠의 생물 정보 및 분석 역량을 공유해 보다 정밀한 타겟 발굴 통해 유전자 교정 작물 개발 성과를 가시화하겠다”고 말했다.

인실리코젠 최남우 대표는 “이번 툴젠과의 협약을 계기로 특정 형질과 기능을 보유한 고객 맞춤형 신품종을 개발할 예정이며, CRISPR/Cas9기술 등을 활용해 디지털 육종 기술의 고도화는 물론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