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르자 통치자, 포르투갈 카몽이스 훈장 대수장 수훈

2026-02-02 11:35 출처: Sharjah Government Media Bureau

리스본, 포르투갈--(뉴스와이어)--마르셀루 헤벨루 드 소자(Marcelo Rebelo de Sousa) 포르투갈 공화국(Portuguese Republic) 대통령이 셰이크 술탄 빈 무함마드 알 카시미(Sheikh Dr Sultan bin Mohammed Al Qasimi) 아랍에미리트(UAE) 최고위원회 위원이자 샤르자 통치자에게 포르투갈 최고 문화 훈장인 ‘카몽이스 훈장 대수장(Grande Colar da Ordem de Camões)’을 수여했다. 알 카시미 통치자는 아랍 인물로는 최초이자 전 세계적으로는 6번째 수훈자다.

수훈식은 드 소자 대통령이 리스본 대통령궁에서 주최했다. 행사에는 셰이카 보두르 빈트 술탄 알 카시미(Sheikha Bodour bint Sultan Al Qasimi) 샤르자 도서청(Sharjah Book Authority) 의장을 비롯한 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수훈식은 문화, 지적 사상, 문화 간 대화 분야의 선도적 인물로서 알 카시미 통치자의 세계적 위상을 인정한 결과다.

드 소자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알 카시미 통치자의 방문이 양국 간 역사적 우호 관계를 반영한다고 밝혔다. 드 소자 대통령은 알 카시미 통치자와 함께 문화 간 대화와 이해 증진에 대한 개인적 헌신을 공유하고 있음을 강조하며, 미래 세대가 이러한 지적 교류를 사회 통합의 근본적인 동력으로서 계속 누릴 것이라고 확신했다.

드 소자 대통령은 알 카시미 통치자에게 “올해는 UAE와 포르투갈의 수교 50주년을 기념하는 해다. 지적 헌신과 공감을 바탕으로 문화 간 대화에 귀중한 공헌을 한 알 카시미 통치자의 깨어 있고 열린 인품에 경의를 표하기 위해 이번 기회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드 소자 대통령은 알 카시미 통치자와 포르투갈 문화·학술 기관, 특히 코임브라대학교(University of Coimbra)와의 오랜 관계를 언급했다. 알 카시미 통치자는 2018년 이 대학에서 학술, 문학, 문화, 인도주의적 기여와 아시아 및 중동 지역 포르투갈 진출에 관한 연구 공로를 인정받아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다. 드 소자 대통령은 알 카시미 통치자의 이번 방문 기간 중 아랍학연구센터(Centre for Arabic Studies)와 조아니나 디지털 도서관(Joanina Digital Library) 개관식을 통해 이러한 관계가 더욱 공고해졌다고 밝혔다.

알 카시미 통치자는 연설에서 이번 수훈과 그 문화적 의미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를 풍부한 문화유산을 지닌 국가로부터 받은 뜻깊은 인정이라고 설명했다. 알 카시미 통치자는 “포르투갈을 방문할 때마다 살아있고 현존하는 역사 자체의 존재, 즉 이 나라와 아랍 걸프 지역 간의 관계 속에 살아 숨 쉬는 기분을 느낀다. 이러한 따뜻한 환대를 통해 어떻게 역사가 협력과 건설적 발전의 새로운 방향으로 인도될 수 있는지 보게 된다”고 소회를 밝혔다.

알 카시미 통치자는 이번 수훈이 아랍 문화에 대한 자부심과 UAE의 문화적 비전, 그리고 문화가 인류 발전을 위한 필수 요소라는 샤르자의 확고한 신념을 반영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알 카시미 통치자는 세계 문화에 대한 포르투갈의 개방성과 문명 간 대화에 대한 믿음에 감사를 표하며, 문화는 ‘단순히 보존하는 유산이 아니라 타인과 함께 건설하는 다리’라고 강조했다.

알 카시미 통치자는 여러 명의 목숨을 앗아간 최근 폭풍에 대해 포르투갈 공화국에 애도를 표하며 연설을 마무리했다.

포르투갈 대통령의 주권적 칙령으로 수여되는 카몽이스 훈장 대수장은 시인 루이스 드 카몽이스(Luís de Camões)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으며, 최고 등급은 문화적 영향력이 국경을 초월하는 제한된 수의 지도자에게만 수여된다.

이번 수훈은 지식, 언어, 역사가 문화 간 이해를 위한 항구적인 다리 역할을 해온 알 카시미 통치자가 50년 이상 이끌어온 문화 프로젝트를 인정한 것이다.

*뉴스 제공: AETOSWire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사진/멀티미디어 자료: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60131119526/en

웹사이트: https://sgmb.ae/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