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CTP 올해의 과학도서 저자강연’ 2회차 ‘보이지 않아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포스터
포항--(뉴스와이어)--아시아태평양이론물리센터(이하 APCTP, 사무총장 전재형)가 과학의 날을 맞이해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저자강연’을 오는 4월 21일(일) 개최한다. ‘APCTP 올해의 과학도서 저자강연’은 APCTP에서 선정한 ‘2023년 올해의 과학도서’ 10권*을 대상으로 도서의 저자나 역자 혹은 관련 전문가를 초빙해 강연하는 프로그램이다.
* 다윈의 미완성 교향곡(케빈 랠런드), 보이지 않아도 존재하고 있습니다(김범준), 우주탐사의 물리학(윤복원), AI 지도책(케이트 크 로퍼드), 나는 사이보그가 되기로 했다(피터스콧-모건), 이토록 굉장한 세계(에드 용), 나노화학(장홍제), 조선이 만난 아인슈타인(민태기), 기술에게 정의를 묻다(이채리), 면역(필리프 데트머)
이번 2회차 강연은 4월 21일(일) 오후 2시 김천녹색미래과학관 세미나실*에서 진행된다. 본 강연에서는 도서 ‘보이지 않아도 존재하고 있습니다’의 저자 김범준 교수(성균관대학교 물리학과)가 우리의 일상과 과학이 어떻게 중첩되는지를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강연 후에는 청중들과 자유로운 소통의 시간을 마련해 활발한 참여자에게는 강연 도서를 증정할 예정이다.
* 경북 김천시 혁신6로 31 김천녹색미래과학관
강연 상세 일정 및 장소 등의 자세한 내용은 크로스로드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 신청은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관련 문의처는 국제협력팀으로 하면 된다.
* 크로스로드 홈페이지 공지사항 : https://crossroads.apctp.org/cop/bbs/000000000010/selectArticleDetail.do?nttId=4098
* 참가 신청 링크 : https://forms.gle/59SbrnKeooeeRoaC7
전재형 APCTP 사무총장은 “본 강연에서 김범준 교수는 물리학의 관점을 통해 우리 삶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중요한 요소들을 소개하고, 복잡한 과학적 이론을 일상적인 예시와 결합해 설명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대중의 이해와 흥미를 높일 예정이다. 과학의 날을 맞아 진행되는 과학도서 저자강연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현재 APCTP는 경상북도와 과학문화확산 협력체계구축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과학관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과 협력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문화적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또한 APCTP는 정부의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 지원을 받아 연구개발(R&D)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사업 성과물에 따른 과학 콘텐츠의 성과확산 및 사회 환원을 수행하며 공익적 가치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 소개
아시아태평양 이론물리센터(APCTP)는 국내 최초이자 한국의 유일한 국제이론물리연구소로, 1996년 설립 이후 이론물리학 및 학제 간 첨단 연구, 젊은 과학자 연수, 대중과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18개 회원국을 비롯한 그 외 지역 이론물리학자들과 국제 협력 증진을 통해 아태 지역 과학자들의 연구 경쟁력 향상 및 세계적 수준의 차세대 과학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현재 회원국은 한국, 호주,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라오스, 몽골, 인도, 우즈베키스탄, 카자흐스탄, 캐나다, 키르기스스탄,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19개국이다.